4./네이버

네이버 2025년 1분기 실적

Hailey Han 2025. 5. 10. 1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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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화이팅!

 

컨콜 내용:  “내부 데이터상 (챗GPT 등) 생성 AI로 인한 악영향은 보이지 않는다”며 “생성 AI는 비상업적 질문(쿼리)이 많은 경쟁사에 영향을 주는 것 같고 비즈니스나 쇼핑, 맛집 검색 등 정답이 없는 질문은 오히려 늘고 있다”

 

 

실적요약 - 고른 성장 ^_^

2025년 1분기 매출액 2조 7,868억 원, 영업이익 5,053억 원, 조정 EBITDA 7,010억 원

▲서치플랫폼 1조 127억 원 ▲커머스 7,879억 원 ▲핀테크 3,927억 원 ▲콘텐츠 4,593억 원 ▲엔터프라이즈 1,342억 원

서치플랫폼 - GPT로 인한 악영향은 이제 끝났다 우하하하

1Q25 YoY 11.9%↑ / QoQ -4.9%↓1)
검색 YoY 8.2% / QoQ -1.9%
디스플레이 YoY 7.3% / QoQ -13.8%

  • 주요 요인: 확장검색, 플레이스 광고 성장
  • 디스플레이 광고: 경기 악화 그러나 타게티 고도화. yoy 7.3% 
  • AI 지면 최적화: 상품 경계 허물어짐 -> 광고 효율, 매출 성장
  • 연내 네이버 앱 개편 예정(콘텐츠 발견/탐색 강화)
  •  

커머스 - QoQ 성장한건 커머스 뿐이다

1Q25 YoY 12.0%↑/ QoQ 1.6%↑
커머스 광고 YoY 16.4% / QoQ 0.2%
중개 및 판매 YoY 8.6%/ QoQ 2.5%
멤버십 YoY 15.4% / QoQ 3.5%

  • 주요요인: 소비심리 위축 그러나 네이버 플러스 스토어 출시, N배송 개편, 개인화 상품, 멤버십 혜택 강화 yoy +12% 
  • 스마트스토어, 서비스 거래액 성장 On-Platform 거래액 yoy+10.1%, 비수기 영향으로 QoQ +1.3%
  • 역대 최대 규모의 커머스 광고 매출 기록
  • 컨콜에서,  그동안 시장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네이버 웹페이지의 네이버쇼핑 수요를 대체할 것이라고 지적했는데, 우려와 달리 네이버멤버십 가입자와 충성 고객은 앱으로 이동하고, 일반 고객은 웹에 남는 등 쇼핑 유입 경로가 다각화됐다고 함!! 근데 당연히 수수료 정책 바꿨으니까 쇼핑 유입 경로 다각화 된거 아님? ㅡㅡ

콘텐츠 - 스노우 실적 망했다. 웹툰 미국 시장 기대합니다.

1Q25 YoY 2.9%↑ / QoQ -1.7%↓
웹툰 YoY 7.1% / QoQ -1.2%
스노우 YoY -33.9% / QoQ -8.9%
기타 YoY -19.1% / QoQ -4.1%

  • 미국 웹툰엔터테인먼트: 현지 기준 5월 13일 실적발표에서 세부 내용 공유 예정
  • 스노우: 2024년 3월 네이버제트 연결 제외 효과 지속. AI 콘텐츠와의 연계로 카메라 앱은 유료 구독자 수 확대 지속

 

핀테크

1Q25 YoY 11.0%↑/ QoQ -2.0%↓

  • 주요 요인: 1분기 결제액은 스마트스토어 성장, 외부 생태계 지속 확장에 따라 yoy +17.4% 증가
  • 외부 결제액 yoy 23.7%, QoQ +4.3% 
  • 케이뱅크와 제휴 - 케이뱅크 앱으로 네이버페이 대출비교 
  • 증권 주식 매매 간편연결 서비스(WTS)출시 - 심리스 ~ 

엔터프라이즈

1Q25 YoY 14.7%↑ / QoQ -24.4%↓
B2B YoY 7.5% / QoQ -5.7% (하이퍼클로바X(LLM) 사용료 매출 포함)
기타 YoY 156.2% / QoQ -71.3% 

  • 라인웍스 유료 ID 확대로 YoY +14.7
  • 라인웍스 유료 ID 4분기 연속 10% 증가, LINEWORKS Roger 신규 출시 YoY +27.0%
  • 1분기 중 한국은행X하이퍼클로바X = 뉴로클라우드 도입 계약 체결. 금융 경제 특화 생성형 AI 모델 구축 예정
  • 걱정이긴 한데..  컨콜에서 자체 대규모언어모델(LLM)인 하이퍼클로바X 등의 고도화 전략은 이날 언급되지 않았음. 구글이 요구하는 초정밀 지도 반출 가능성도 남은 리스크. 반출이 허가되면 네이버 플레이스 관련 매출이 타격받을 수 있다고 업계는 보고 있다고 함(한경)

비용/손익

  • 개발/운영비: 인원증가에 따른 인건비 상승, YoY + 8.1%, 주식보상비용 감소 QoQ -0.2%
  • 인프라비: GPU 등 신규자산 취득으로 감가상각비 증가 YoY +11.4%, QoQ 2.3%
  • 마케팅비: 커머스, 핀테크, 웹툰 프로모션 진행 YoY +17.1%

  • 콘텐츠 살려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