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desk Fusion 360] #8 높이, 각도, 방향이 다른 형상의 모델링
예제1: 1-3번
예제2: 4-8번
예제3: 9-11번
예제4: 12-19번
1. (예제1) 높이와 크기가 다른 도형들을 각각 설정해줍니다.
얘네들을 자연스럽게 이어주는 형상을 만들겁니다.
2. [작성]-[로프트]를 확인합니다.
(중요) 이때 면을 선택할지 점을 선택할지 인지를 하고 선택하셔야 합니다.
3. [쉘]을 통해 꽉 찬 속을 비워줍니다.
완성~
4. (예제2) 이번에는 각도, 방향을 다르게 해서 호를 새로 만들어봅니다.
[작성]-[투영/포함]-[형상 투영]을 누르면 아까 x,z 평면에서 만든 호를 x,y 평명인 스케치2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그런경우 선이 보라색으로 보입니다. [보기]를 누르면 다시 원래 x,y 평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구성]-[경로를 따라 평면] 을 누르면 호를 따라다니면서 원하는 평면을 만들 수 있습니다.
6. 사각형도 추가합니다.
7. 두개의 프로파일을 갖고있고, 높이나 각도가 다릅니다. 이럴 댄 [작성]-[로프트]를 사용하면 됩니다.
8. 안내유형을 [중심선]으로 바꾸고 [레일]을 클릭한 후 호를 클릭하면 원하는 형상이 나타납니다.
9. (예제3) 1번 예제에서 이번에는 면이 아닌 선을 가져오도록 하겠습니다.
10. 맞춤점 스플라인을 통해 반쪽을 만들고 [미러]를 합니다.
이때 중간 선을 하나 만들어서 [구성선]을 만들어야 합니다.
미러 사용시 반드시 [미러 선] 선택을 하고 가운데 중심 축을 선택해주어야 합니다.
11. 다시한번 [작성]-[로프트]에서 면을 클릭합니다. 그런데 이때는 [레일]-마우스 모양을 클릭해서 아까 우리가 만든 라인을 두개 클릭하면 우리가 디자인 한 호리병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근데 저는 선택한 레일이 모든 프로파일과 닿지 않는 다며 경고가 뜨네요...)
12. (예제4) 바로 3D 모델링으로 간편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작성]-[상자] 입니다.
13. [수정]-[모깎기]를 합니다. 원하는 모서리를 누르면 원하는 만큼 둥글게 깎을 수 있습니다.
- 롤링 볼: 선택한 모서리 면들이 뾰족하게 됩니다.
- 세트 백: 그 모서리가 둥글게 바뀝니다. 핸드폰 케이스 모서리 같은 느낌이 있습니다.
이런 유형은 3개의 모서리가 교차해야지만 할 수 있습니다.
- [반지름 유형]을 [변수]로 하면 반지름을 시작과 점의 비율을 정할 수 있습니다.
14. 상자를 하나 더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규칙 모깎기]를 실행하면 오른쪽 메뉴 실행 내용이 달라집니다.
규칙 모깎기
- ㄴ 자 에는 살이 붙고 ㅡ 자에는 살이 깎입니다.
- 면/피처 사이: 살이 붙어 자연스럽게 연결되거나 모서리가 만들어 집니다.
- 모든 모서리: 면을 4개 선택하면 됩니다.
- 라운드만: 외형에만 적영
- 모깎기만: 살이 붙는 부분만 만들어집니다.
- 라운드 모깎기: 둘다 적용. 이럴거면 규칙 모깎기를 안해도 됩니다.
전체 둥근 모깎기
- 자동으로 활성화 됩니다. 마주보고 있는 면과 면을 둥글게 해줍니다.
- 마우스를 대면 생기는 파란면이 맞은편 면을 의미합니다.
모따기
- 모깎이가 둥근 모서리면, 모따기는 각이 진 모서리를 의미합니다. 하나의 유형만 있지만, 입력 값에 따라 각도의 차이가 있습니다.
- 지정한 모서리를 누르고 [유형]에 따라 값을 입력하면 됩니다.
- 값은 이 모서리를 자를 때 원래 있던 형상에서 얼마나 자를 것인지를 입력하면 됩니다.
- 모따기에도 구성요소가 있습니다. 본인이 만들고자하는 모델에 맞게 구성요소를 변경하면 됩니다.
- 2개의 모서리를 선택한 경우, 각도를 각각 다르게 할 수도 있습니다.
15. 이번에 볼 것은 [수정]-[면 분할] 입니다. 마찬가지로 분할 도구가 필요합니다.
16. 이때 스케치-스플라인으로 면 분할을 먼저 해줍니다. 그렇게 심하지 않은 곡선을 사용합니다.
17. [분할할 면]으로 맨 위 파란색을 클릭하고 [분할 도구]로 아까 만든 [곡선]을 클릭해줍니다.
- [분할도구 연장]은 우리가 분할 도구를 짧게 그렸을 경우 자동 연장이 되는 것인데 지금 우리는 넉넉하게 그려서 괜찮습니다.
- 기본) 곡면으로 분할
- 벡처를 따라 : 투영방향을 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로 할건지, 오른쪽으로 할건지 등,, 만약 옆으로 하면 옆 면은 없어서 분할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 가장 가까운 점: 만약 가운데에 분할 곡선이 있다면, 앞/뒤쪽 면의 가장 가까운 점을 선택하게 됩니다.
18. 이건 본체가 분할된 것이 아닌 면이 분할 된 것입니다.
19. 그래서 우리는 원하는 면의 돌출을 통해 면분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