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4주차] 일주일 트렌드
아시안컵
24년 1월 13일~2월 11일까지 카타르에서 아시안컵이 열리고 있습니다. E조 대한민국은 현재 조 2위지만, D조에서 일본이 말레이시아를 이기는 바람에 조별예선 3차선을 치르지 않고도 16강행을 확정지었습니다. AFC 아시안컵은 아시아 축구 연맹이 주관하는 국가 대한 축구대회로 월드컵의 축소판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수에즈운화 이슈
수에즈와 파나마 운하는 전 세계 공급망이 해상운송으로 원활하게 돌아가는 데 핵심 역할을 하지만 수에즈 운하는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여파로 위협을 받고 있다. 예멘 후티 반군의이 팔레스타인 하마스 지지 명분으로 지난 해 11월부터 홍해 내 무력시위가 발생했습니다. 미국 소유 유조선에 미사일 쏘기 등 공격을 했고 미국 연합군의 반격했지만 물러설 기미는 보이지 않습니다. 해상무역량의 12%를 차지하는 수에즈 운하의 갈등으로 인해 유가 상승, 곡물 운송 차질로 곡물가가 들썩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일본 달 탐사선
- 계획부터 달 착륙까지 20년 가까이 걸린 일본 무인 탐사선이 2시간 반 밖에 임무를 수행하지 못했다. 태양전지에 문제가 생긴 것
- 일본 탐사선 슬림(SLIM)이 달 착륙에 성공했다.
- 향후 복구 가능성에 대비해 배터리 잔략이 10% 남은 상태에서 작사(JAXA, 일본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가 전원을 꺼버렸다.
- 원인으로는 착륙시 충격으로 태양전지패널이 부서지거나 패널이 태양 빛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을 가능성. 후자에 가능성이 더.
- 원래 목적은 특수 카메라로 달 표면 암석에 포함된 광물 종류를 조사할 예정
- 영하 200도나 되는 달의 추위를 버틸 수 있어야 한다..
태영건설 워크아웃
워크아웃을 개시한 태영건설의 하도급 공사 현장 90여곳에서 대금 미지급등 직간접적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452사 현장 852곳 중 71개사 104곳이 조사에 응했습니다. 현장 14곳에서 대금 미지급 발생, 50곳에서 외담대(외상매출채권 담보대출)이 90일로 변경, 12곳이 현금대신 외담대 지급 방식으로 변경, 2곳 직불 전환 등이 되었습니다. 앞으로의 피해는 지속적으로 더 생길 것으로 여겨집니다.
배현진 국회의원
1월 25일, 서울 송파을 배현진 국회의원은 강남 신사동의 한 건물에서 10대 남자가 휘두른 돌덩이에 맞아 머리를 다쳤습니다. A군은 사건 발생 2시간 전 연예인이 많이 오는 미용실에 사인을 받으러 가겠다며 외출하고, 배의원을 만나 우발적으로 범행을 저질렀습니다. A군은 범행 직전 미용실에서 특정 연예인 연습생을 찾은 것으로 전해졌지만, 경찰은 애초에 배의원을 노렸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습니다.
윤석열정부의 민생토론회
- 매년 하던 정부 업무 보고를 토론 형식으로 바꿈
- 주요 내용
- 재건축 규제 완화 계획
- 개인투자자 지원 계획
- 신용 사면 계획
- 단통법 폐지 계획
- 도서정가제 수정 계획
- 대형마트 영업규제 수정 계획
- 한계: 법 개정이 필요해서 민주당 도움 없인 당장 도입이 어려움. 이번 정책 계획을 표 얻기용 립서비스로 보는 이들도 존재함
- 예) 단통법이 폐지될 경우 정보 빠른 일부 이용자들이 지원금을 쓸어갈 수 있음. 또한 통신 3사 지원금 살포아래 알뜰폰 사업자와 제4이통사가 어려움에 처할 수 있으며 단말기 가격/통신비가 오릴 수 있다.
아티클 추천
- 미드저니 프롬프트 가이드 브런치 스토리
- 2023년을 빛낸 productHunt 제품들
- 코드 한 줄로 800억 손실을 본 이야기(실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