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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Autodesk Fusion 360

[Autodesk Fusion 360] #9 경로를 활용한 모델링 방법

Hailey Han 2024. 1. 6. 0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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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1 : 1-3번 [스윕]

예제2: 4 [파이프] 

예제3: 5[코일]

예제4: 6-12 [기능을 종합한 영상 만들기]

예제5: 13-16 [에펠탑 형상 만들기]

예제6: 17-18[스윕 활용하기]


1. 다양한 메뉴 구경

  • 스케치 - 물음표 모양 비슷하게 만들기
  • 구성-경로를 따라 평면-가장 밑에 평면 만들기
  • 단면에 작은 6각형 만들기
  • 작성-스윕: 3차원 커브(나선형 곡선)에서 단면이 뒤틀리는것 방지를 위해 사용. 
    • [단일 경로]: 프로파일 - 6각형 선책 / 경로-선형 선택 
    • 거리: 자유 곡선이여서 정확한 길이 모름. 비율로 생각하기. 
    • 테이퍼 각도: 돌출에서 테이퍼 각도와 같음. 너무 크거나 좁으면 안됨. 1,2도 단계적으로 조절. 
    • 비틀림 각도: 연산이 어려우면 적용되지 않음. 시작/끝 프로파일 방향이 회전하게 됨. 밧줄 느낌에 유용함. 울긋불긋한 면이 발생하는 부분이 생길 수 있음
    • 방향: 스윕 뿐만 아니라 다른 곳에서도 확인 가능. 경로따라 프로파일을 진행하는데, 경로의 방향에 따라 프로파일 방향도 변함. [평행]인 경우 경로와 프로파일이 평행하겠다는 의미. 겹치는 부분이 적은(완만한 곡선)에서 유용하다. 

2. 안내곡선 

작성-투명/포함-[형상/투명] 하고, 스플라인으로 많이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그 점을 투영한 채 선을 그려줍니다.

3. 스윕을 활용해 경로를 만들어 도형을 만들어봤습니다. 

4. [파이프]를 배워봅니다.  

실제 파이프처럼 두께를 가진 관을 넣는 것입니다. [작성]-[파이프]에서 모서리를 선택합니다. 

5. [작성]-[코일]을 배웁시다. 

  • 지름, 회전의 종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각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와인 오프너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단면: 삼각형 내부/외부 등 다양합니다. [파이프]에서도 활용 가능한 기능입니다. 
  • 단면 위치: 내부, 외부로 코일이 만들어집니다. [쉘]에서 지정한 것과 비슷합니다. 
  • 여기에 파이프를 추가하면 나선형 곡선을 따른 파이프가 생성됩니다. 

6. 종합적 영상 만들기 예제 

스케치 입니다.

7. 저 형상은 단면 프로파일이고 그 뒤로 뻗은 직선은 경로입니다. 

왜 돌출로하지 스윕으로할까? 스윕만의 옵션[뒤틀린 각도]를 위해서입니다.

8. 90도 정도 돌려줍니다.

9. 저 면에 원을 하나 만들고, [돌출]을 통해 170 정도 빼 줍니다. 이때 아이스크림 막대 같은 효과를 위해서 붙어있는 본체가 아닌 각각 다른 본체로 하기 위해 [생성]-[잘라내기]가 아닌 [새 본체]로 해주고, 아이스크림 막대가 아이스크림 안에도 있기 때문에 [방향]-[두 방향]으로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10. 색도 입혀줍니다.

11.  간섭확인

막대기가 들어갈 구멍이 없으면 조립이 되지 않습니다. [검사]-[간섭]을 이용해 본체 2개, 또는 무수히 많은 부품의 구성요소가 있는 경우, 검색기의 사용자 이름을 클릭해주면 모두 선택이 됩니다. 이 기능은 [계산]-[아이콘 모양]을 눌러주면 어디가 얼마만큼 시각적으로 간섭되고 있는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12. 본체2를 껏을 때 막대 2의 구멍이 없기 때문에 구멍을 만들어줄겁니다. 

잘라내기 방법도 있기만 [수정]-[결합]을 사용합니다. 

  • 대상본체(어디에서): 핑크 부분
  • 도구본체(유지할 객체):막대 부분
  • 생성유형: 잘라내기 ( 접합은 하나의 덩어리가 됩니다.)

여기서 바로 [확인]을 누르면, 막대기는 사라집니다.. 그래서 

  • [도구유지]를 꼭 눌러야 합니다.

본체2를 잠시 껐을 때 구멍이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3. [예제5] 에펠탑 형상 만들어보기

14. 돌출-대칭-100만큼-새본체

15. 사본 작성 (교차하기)

수정-이동/복사-물체 클릭-[사본] 클릭-회전축 Z축으로 설정 -90도 클릭 

또는 

복붙해서 90도 돌리기

16.  수정-결합 

대상본체, 도구본체 설정, [교차] 로 설정, [도구유지] 클릭 안해도 됨

17. [예제6] 밧줄 만들기

  • 스케치-물결 하나 만들기 
  • 구성-경로를 따라 평면을 통해 평면 만들기

18. 밧줄은 동그라미 3개가 겹쳐 있는 느낌으로 형성됩니다. 

삼각형[구성 선]으로 만들고 동그라미 3개를 각 꼭짓점에 그립니다.

19. 뒤틀림 각도 360은 택도 없습니다. 1800도로 설정합니다.  밧줄 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