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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024 HCI 학술대회

[Case Study] KB 스타뱅킹 대출이동 UX 고도화사례

Hailey Han 2024. 2. 8.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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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 스타뱅킹 대출이동 ux 고도화사례

🙆🏻‍♀️ 최가희 연사님


전략도출

  • 단계 반복 불필요 행동 요구
  • 많은 양 정보 데시 대부분 집적 입력 필수: 순차적 진행의 구조화 추천값 제안
  • what, why, how 설명 부족
  • 용어 및 사용방법 일관성 부족

핵심전략

어렵다고 느기지 않도록 물음표를 만들지 않는 ux 전략 수입

UI 상세

  • 신용대출 이동 서비스(신청정보 입력 방법): 금리변동 주기 등 고객이 직접 입력하기 어려운 부분을 직접 선택하게 함 → 셋업을 해놓고 고객이 열어볼 수 있게 함. 상환방법에 대해서는 원리금 균등상황에 대해 파급력을 함께 설명하는 정보를 선택 단계에 함께 제공. 대출 약정(계약)부분은 여러 단계로 쪼개진 부분에서 신청정보 입력 정보가 함께 나오게 함.

효과분석

  • 비대면 대출 중 ct 은행 대환대출, 일반 신용대출을 비교대상으로 설정.
  • 순서나 단계가 상이함. → 화면의 의미별 단계 재정이 수행
  • 단계별 이탈률 당사 내부로 조정한 수치 → 이탈률 크게 감소
  • ‘결정하기’ 단계는 높다. 이건 자의적 이탈보다는 타의적 이탈때문에 ‘알아보기’ 단계 이탈율이 높다.

마무리

  • 국민은행고객경험디자인센터. 5직군. cxd센터. 제작년에 생김. 업무 진행 방식에 있어서 전후 차이가 남. 기존엔 검수 위준의 조직으로 일했다면, 현재는 제품 개발에 함께 참여하는 선행적 조직이 됨.
  • 기능 중심의 협업 중심에서 → 하나의 목표로 바라보는 목적지향형 조직으로 변화함.
  • 작업과정

업무 프로세스

  • 리서치 → 전략수립,ux 상세 설계 → 개발(ux 디자인 퍼블리싱) → 테스트(화면 검수) → 이행, 안정화(지속고도화)